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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duct Review

UA Apollo 를 이용한 DAW 및 Maschine 내부라우팅 정리





안녕하세요 UK 입니다.

무척 오랜만이지요? ^^;;


그동안 많이 바빴....고...

ㅡ.,ㅡ;; 지금도 좀 정신없습니다.

지난달 출시한 신작이 다행히 좋은 반응 속에 서비스가 진행이 되고 있어서 (물론 욕도 많이 먹...;;)


오늘은 문득, Apollo 를 쓰면서 내부 라우팅이 안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몇 자 적습니다.


한 가지 테스트를 통해 알아낸 것은,

Apollo 랙형이랑 Apollo Twin 이랑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.

랙형은 OS X 에 있는 오디오 미디 설정에서 조금 조정이 되어야 하고

Apollo Twin 은 그냥 됩니다 ^^ㅋ


- 추가로 말씀드리면, 이게 OS X 버전 차이인지 아닌지까지도 아직은 잘 모르겠으나 여튼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
1. Apollo 시리즈를 이용해 Maschine 에서 내부라우팅 하기.


우리가 유튜브라든가, 아니면 다른 동영상을 본다든가, 그 외에 특정 소스를 따고 싶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.

그래서 내부 사운드를 녹음하고 싶은데 일부 오디오카드에서는 지원을 안해 열받을 때도 있지요 ㅋㅋㅋ


그러나 대부분 고급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에서는 다 지원을 하구요!

Apollo 시리즈 역시 됩니다.


이제 Maschine 에서 셋팅하는 화면 하나만 보여드리겠습니다.

- 별거 없습니다. 


Maschine 메뉴에서 Audio and Midi Settings 로 가시면

Routing 탭을 보실 수 있는데요, 여기서 Inputs 를 선택하시고!!



아시겠나요? ㅋㅋㅋ

내부 소리가 나는 채널이 바로 MON L / R (모니터) 이기 때문에 저는 인풋 2 를 모니터로 잡아두었습니다.



이 경우 Recording 소스가 Internal 이 아니고 External 로 되어야 합니다. (위의 셋팅의 인풋은 Maschine 의 인풋 4개를 의미)

Internal 의 경우는 Maschine 내부의 사운드를 레코딩하는 것입니다.


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, 레벨이 들어오는 것을 보실 수 있고 레코딩 또한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
Maschine 에서의 셋팅은 Apollo 시리즈 모두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. :-)



2. Apollo 랙형의 DAW 로 내부라우팅 방법


Apollo Twin 의 경우 DAW 에서 시스템 사운드를 받으려면 인풋채널을 MON L / R 로 잡아두면 바로 레코딩이 되는데,

이상하게 Apollo 랙형은 안되더군요. 둘 다 가장 최신 UAD Software 8.2 를 설치해둔 상태입니다.


그래서 Apollo 랙형은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하니 되더군요. ^^;; 열심히 해외포럼을 뒤져 알아냈습니다 ㅋ


1) OS X 의 유틸리티 - 오디오 미디 설정으로 갑니다.

2) Apollo 의 출력 에서 하단의 스피커 설정을 클릭.

3. 아래와 같은 그림에서 Apollo 에 있는 VIRTUAL 채널을 활용합니다.


예를 들면 저는 L 은 21 / R 은 22 로 했습니다.

21/22번 채널이 바로 VIRTUAL 1번 채널이기 때문입니다.


이렇게 하면 Apollo 콘솔에서 Virtual 1번 채널로 시스템 사운드 (예를 들면 유튜브나 무비스트로 보는 동영상 사운드) 가

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그러면 DAW 상에서는, 인풋을 VIRTUAL 1번 채널로 잡아서 레코딩을 하시면 됩니다. :-) 간단하죠?




CUBASE 의 경우는 아래에서 DEVICE PORT 를 VIRTUAL 1번 으로 맞춰주시면 되는거죵~




=_= 간만에 올리는 글이 이런 별 되도않는 팁이라 죄송...